Asan Plenum

세션: 세션 6 / 그랜드 볼룸 III
시간: 2013년 5월 1일 / 15:30-16:45
사회: 한인택, 제주평화연구원
패널: 크리스티앙 버거, 유럽대외관계청
엘 할라와니 모함메드, 주한 이집트 대사관
엘렌 레입슨, 스팀슨센터

패널 개요

“아랍의 봄”이 시작된 2년 전부터 중동과 북아프리카 지역은 리더십 공백상태다. 이 지역의 국내외적인 전통 세력들이 쇠퇴하고 있다. 10년 동안 걸프지역에 개입하고 정부 수립을 지원했던 미국은 이제 지쳐서 철수하고 있다. 한편, 이 지역의 주요 강대국도 주도권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이집트는 무하마드 모르시 대통령과 이슬람 정치지도자들이 집권한 후 정치 마비 상태가 되었다.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총리는 시리아 내전에서 깊숙이 개입한 후 뒷감당을 하지 못하는 듯하다. 이란은 한편으로는 핵 프로그램 때문에 이스라엘과 서방과 대치하면서 동시에 역내 시아파들을 후원하느라 버겁다. 마지막으로 사우디아라비아는 일관된 지역정책이 부재한 상태에서 초조하게 사태를 지켜보고만 있다. 중동이 당면한 정치, 경제, 안보 및 환경 문제들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 및 지역을 이끌 리더가 절실히 필요하다.

[질문]

  1. 1. 무엇이 이 지역의 리더십 공백을 채울 수 있나? 어떤 인물이 나서서 이 지역 상황을 주도하게 될까?
  2. 2. 리더십 공백을 채울 주체는 급부상한 정치적 이슬람주의자들일까, 아니면 사람들이 자주 거론하면서도 감히 비판하지 못하는 “아랍의 폭도” (Arab street)들일까?
  3. 3. 혹시 카타르의 왕이 공백을 채우게 될까? 리비아 내전에서 야심차게 개입하고 시리아의 반군을 지원한 시크 알 타니(Sheikh Al Thani)가 이 지역의 집단이익을 위해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일까?